본문 바로가기
Eclipse RCP

Eclipse 4 Command와 단축키 설정 및 메타문자 종류

by jayden jayden-lee 2019. 4. 7.

Eclipse 4에서는 대부분의 작업을 Application.e4xmi에 정의한다. Eclipse 3.x 버전에서 plugin.xml 파일에서 했던 역할과 동일하다. 그렇기 때문에 단축키 정의는 Application.e4xmi에 작성한다.

Eclipse 4 단축키 생성

Application.e4xmi에서 BindingTables -> BindingTable 으로 이동하면, 이미 정의된 KeyBinding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만약 정의한 것이 없다면 새로 추가하면 된다.

 

아래 이미지에서 BindingTable는 in Dialog and Windows 컨택스트에서만 단축키가 활성화 될 수 있다. 컨택스트는 단축키가 활성화될 수 있는 영역(범위)를 설정하는 것인데, in Dialogs 또는 in Windows 그리고 컨택스트를 추가적으로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다.

 

 

BindingTable 노드에서 Add child를 선택하고 KeyBinding을 새로 생성한다.  Sequence 항목에 값을 보면 "M1 + H"로 설정한 것을 볼 수 있다. 이 때, M1은 단축키를 설정할 때 사용되는 메타문자이다.

 

M1은 OS X에서는 Command, 윈도우에서 Ctrl 키를 뜻한다. 플랫폼에 따라 M1 메타문자의 키는 달라지게 된다.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, "M1 + H" 단축키는 "Ctrl + H" 키 배열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.

 

ID : 식별자
Sequence : 키 배열 (단축키)
Command : 단축키에 연결할 Command

 

KeyBinding 생성 작업을 모두 완료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난 뒤, 설정된 단축키를 누르면 Command가 동작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각 플랫폼 별 단축키 메타문자 키

M1 : OS X의 Command, Window의 Ctrl
M2 : 모든 플랫폼의 Shift
M3 : 모든 플랫폼의 Alt
M4 : OS X의 Control

댓글0